뉴에이지

http://skygentleman.saycast.com 주소복사

 

 

 

※ 위 그림에 대해서, 인터넷 상에서 떠도는 여러 가지 해석들이 있기에 퍼와 보았다. 이것들의 바탕하에, 모범생 자신의 해석을 첨가하여 보았다.

 

● 해석1 (출처 : http://blog.naver.com/musiq3/23095392)

 

천사는 사로잡혔다.
인간의 혀는 송곳처럼 날카롭고
인간의 침은 매서운 독침처럼 표독스럽고
인간의 입술은 칼날처럼 위태롭다.

 천사는 인간에게 가까이 다가갔다.
사랑과 위로를 속삭이고
정의와 진리를 추구하라고 충고했다.
하지만 인간은 거부했다.

그들은 천사를 사로잡았다.

 천사는 죄악에 빠진 인간의 악독함에 눈을 감고
천사는 참혹한 잔인함으로 상대의 가슴에 칼을 꽂는 인간에게 질려버렸다.

 그러자 인간은 천사에게 다가가 모진 미소를 지으며
천사가 인간 때문에 감은 눈을 찌르고
천사가 인간에게 뒤돌아 버린 다리를 부러뜨렸다.

 천사는 하늘로 돌아가기를 포기했다.
이미 신은 인간에게 잊혀졌고
천사의 위상은 바닥으로 곤두박질 친지 오래다. 

 천사는 하늘로 돌아가 다시 신의 명령을 붙잡고
변하지 않는 인간을 회유하는 어리석은 지루한 반복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

 천사는 변하지 않는 일에 매진하는 아둔함을 지양한다.
그래서 천사는 인간에게 사로잡히기를 허락했다. 


천사는 인간을 포기했기에 인간에게 사로잡혔다.

 

● 해석2 (출처 : http://hlgyrms.blog.me/120098782644)

* 눈을 가린 천사 = 천사는 고결해서 자존심이 강하다고 한다. 자신이 평소에 내려다 보던 생명들에게 도움을 받았단 사실을 알면 속상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신의 명령으로 눈을 가리게 되었다.

* 불만 가득한 표정의 아이 = 소년은 신이 눈을 가리게 명령한 이유를 알고 있었다. 그것은 천사를 배려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그래서 소년은 자신의 존재를 알아줄 누군가가 필요했다. 추락한 천사를 도와주는 것은 지상에 살고 있는 자신들 이라는 것을... 환한 광명도, 아름다운 꽃들도, 우아한 흰 날개도 가고 있지 않지만 그 고결한 생명이 다쳤을 때 도와주는 건 이름없고 더러워진 손과 얼굴의 자신들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신의 명령 때문에 그걸 말할 수 없는 것에서 화가 난 것이라고 한다.

 

● 해석3 (by 모범생)

 이 그림은 핀란드의 전설을 소재로 그린 것이라고 하며, 마찬가지로 핀란드의 그룹이 부른 노래, 즉, Nightwish - Amaranth, 또한 전설을 바탕으로 만든 것이라 한다. 그들 노래의 뮤비 ( http://www.youtube.com/watch?v=GdZn7k5rZLQ&feature=player_embedded ) 를 보면 시골 마을의 두 명의 청년(아이)이 상처입고 쓰러져 있는 천사를 발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시골 마을의 강가에서 쓰러져 있는데 상처입은 천사는 그 눈에 피눈물이 흐른다. 두 아이는 천사를 구해 마을로 옮기지만, 사람들은 천사를 마녀로 몰아서 다른 외딴 집으로 옮기라고 명하여, 두 아이는 불만이 가득한 채 옮기게 되고 이 때의 장면이 저 그림이다. 마을 사람들은 외딴 집에 놓여진 천사를 화형시키고, 죽어가는 천사는 사람들을 저주하며 사라진다. 그 후, 그 마을은 사람들이 불안에 떨고 전염병이 돌며 흉년이 들어 먹고 살기 힘들어졌다 한다. 죽어가는 천사의 눈에서 떨어진 피눈물이 바로 영원히 지지 않는 꽃, "아마란스"로 피게 된다.

이 뮤비와 전설에 따른 그림의 해석을 해보자면, 불만에 가득한 표정 및 체념을 암시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죄에 얼룩진 기성 세대에 대한 항변의 느낌과 더불어, 검정색 옷을 입고 있음으로써 마치 천사의 장례를 치루어 주는 비통한 마음을 나타낸다고 본다. 결국, 아이들의 얼굴에는 어른들에 대한 불만이 가득찬 것이며 상처입은 천사를 나르는 일은, 마치 자신들의 상처 받은 마음을 싣고 가는 것과 같다.

* 모범생의 해석시 참고 자료 :

① 뮤비 ② http://blog.naver.com/eulddongkill/20134016961 ③ http://blog.naver.com/wintersash/110116116697

답글 0조회수 486

답글 0조회수 221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