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송

http://skygentleman.saycast.com 주소복사

방송 중에 일부 사람들이 물어온다.
“신사님.. 왜 멘트 안하세요?”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멘트 좀 하세요. 멘트 부탁합니다” 하고 요구하기도 한다.

신사가 멘트를 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신사는 왜 무멘트 방송을 고집하며, 멘트방송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할까?
이번 신사의 글에서는 이런 문제에 대하여 언급해 본다.

1. 멘트의 공해 가능성.
-----------------
물론 적절한 멘트는 활력이 될 수도 있다.
줄기차게 음악을 내보내는 사이 사이에 간간히 적절한 멘트가 들어가면 활력이 있을 수 있다. 목소리가 멋있거나 예쁘고 더불어 멘트 내용 자체가 음악과 관련되어 좋은 내용이라면, 멘트가 반드시 공해인 것만은 아니다. 이 경우는 오히려 방송 청취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확률도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멘트를 선호하는 신사의 생각은 확고하다.
만약 멘트 방송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멘트 내용에도 음악 못지않게 신경을 쓰게 될 것이고, 그렇다면 그만큼 음악 자체의 몰두에 어렵다는 생각이다.
기왕 멘트 방송을 하는 사람들은 철저하게 멘트 내용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신사도 가끔 타방송을 청취하면서 멘트를 듣게 되는 경우가 있었다.
멘트를 너무 많이 할 경우, 도대체 이건 음악을 들으러 온 건지, 멘트를 들으러 온 건지 헷깔릴 지경이었다.
어떤 씨제이들은 신변 잡담이나 별 볼일 없는 내용으로 일관하는 경우도 많다.
좋지 않은 음악이나 별 볼일 없는 내용의 멘트를 강제로 듣는 건 정말 짜증나는 일이다.
아무리 씨제이 목소리가 좋고 멘트 내용이 훌륭하더라도 멘트가 너무 많은 것도 못마땅하다.
이런 저런 이유로 신사는 대체적으로 멘트는 공해라고 생각한다.

무멘트 방송의 경우는 씨제이가 음악 선곡 흐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멘트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점에서 선곡의 변화 또는 다양화를 시도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음악만으로 볼 때는 더욱 훌륭한 방송이 될 수 있다.
이런 면에서는 씨제이에게는 멘트 방송 보다 무멘트 방송이 더 힘들다.

2. 무멘트의 자유로움.
----------------
인터넷과 사이버 환경의 매력 중 하나는 바로 익명을 보장하는 것이다. 보다 더 자유로운 방송이 되려면 익명 보장이 유지되어야 한다. 무멘트 방송은 이런 취지에 더욱 적합하다. 신사도 멘트에 관심을 가지고 몇 차례 테스트 방송을 시도하여 목소리를 송출한 적이 있다. 멘트방송 자체에 신사는 별다른 매력을 못 느낀다. 어떤 씨제이들은 멘트 자체를 너무 재미있어 하기도 한다. 어떤 청취자들은 방송 씨제이의 목소리를 너무 궁금해 하기도 한다. 음악에만 목적이 있다면 사람에 관해서는 가급적 너무 많이 궁금해 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특히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장시간 방송하거나 청취하는 사람은 무멘트 방송이 훨씬 알맞다. 이래 저래 신사에게는 무멘트 방송이 자유롭고 편하다.

3. 멘트와 의사전달
---------------
긴급하게 의사전달 하는 수단으로의 멘트는 바람직하다.
멘트는 결국 의사 전달 수단의 하나다.
음악방송에 있어서도 서로간의 의사 전달 수단은 말 또는 글이다.
청취자는 어차피.. 말을 못하고.. 음악방송 씨제이만 말을 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음방 씨제이도, 청취자와 조건을 같이 하는 상황이라면... 멘트없이.. 채팅 글로만.. 의사전달을 해야 공평하다고 볼 수 있다.
신사의 경우는, 다행히 대단히 타이핑이 빨라서 글만으로도 아주 효과적으로 의사 전달이 가능하다.
이 점은 신사에게는 다행스러운 일이다.
무엇보다도 신사에게 가장 다행스러운 점은, 신사가 선호하는 클래식, 뉴에이지 장르의 대부분의 방송들은 무멘트 방송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결론으로, 아무리 생각해 봐도 순수하게 음악 청취 목적이라면 누구에게든 무멘트 방송 선호가 맞을 거 같다.
 
2007.6.13 작성.

답글 0조회수 96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