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송

http://skygentleman.saycast.com 주소복사

* 글 제목 : `앨범 or 아티 or 클래식 전악장 or 비교버젼` 선곡 진행 방식 (2017.4.29. 재정리 작성글)

 

=======

 

정성어린 좋은 선곡은 방송을 음악적으로 승부할 때 가장 필요한 덕목이다. 그러나, 방송국이 극소수의 CJ로 운영되거나, 개인방 방송방을 운영할 때 종일 혼자 하는 사람들의 경우, 상당한 부담이 따를 수 있고, 중복 선곡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앨범 or 아티 or 클래식 전악장 선곡"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사실, 나는... 어설픈 낱곡 선곡보단.. 앨범 선곡도 괜찮은 발상.. 이다! 라는 생각을.. 이미.. 10여년전부터 해 온 사람이다.

 

이를테면 앨범 선곡의 장점으로는...

1. 장시간 음악을 끼고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큰 무리가 없으며

2. CJ에게는 낱곡 선곡에 따른 부담감을 없애고 편안한 방식을 부여

3. 때로 한 아티나 주목된 특정 앨범에 대한 집중적인 음악분석 또는 감상에 제 격

... 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듣기에 지루할 소지가 있거나, 선곡이 무성의해 보인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장단점의 균형적 시각으로 볼 때, 전면 운영보다는 일시.. 또는 상황(예 : 잠수가 불가피한 경우 등)에 따라 적극 고려해 볼 만한 좋은 방식의 하나라 생각한다. 특히, 이런 방식에 크게 부담감을 안갖는 청취자가 있다면.. 그는, 클래식 전악장을 듣는데도 소양이 있는 성향일 것이다. 클래식을 아예 듣기 싫어하는 사람들이나 오직 클래식만 듣고 타쟝르는 아예 기피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방법을 따지는게 무의미하다. 나처럼 양쪽 쟝르(클래식과 비클래식)를 완벽하게 오가며, 호환하여 듣는 사람들에게.. 이런 방식이 참으로 괜찮은 방법이란 생각이 든다.

 

한편, 앨범 전곡 선곡이나, 아티 전곡 선곡 또는 클래식 전악장 선곡과 견주어 생각해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개념이 바로 동일곡에 대한 비교버젼 선곡이랄 수 있다. 어떤 특정곡이 너무 좋을 때.. 여러 가수 또는 다양한 악기로 어떻게 다르게 부르고, 연주되는지 비교하면서 감상한다는 발상이다. 흔히들... 같은 곡을 계속 아티를 바꿔가며 내보내면.. 어떤 사람들은 지루하게 생각하여 몇 곡 듣다가 서버를 끊어버리고,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은...  어떻게 다른지 호기심에 끝까지 청취를 유지하기도 한다.

 

`음악감성의꿈` 방송국은 국장인 나의 성향에 따라, 특히 내가 방송할 경우는... 낱곡 선곡 및 청취자 청곡 소화와 더불어.. 상기에 열거한 여러 방식이 포함되어... 이렇게 저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2017. 4. 29. 하늘신사 재정리 작성.

답글 0조회수 100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