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에이지

http://skygentleman.saycast.com 주소복사

 1. 모테트


중세 르네상스 시대를 전성기로 한 중요한 성악곡. '말'을 뜻하는 프랑스어의 'mot'에서 나온 말로, 처음에는 라틴어의 모테투스가 '말이 붙은 성부(聲部)'라는 뜻으로 쓰여졌으나 뒤에 이것이 악곡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악곡명으로서 모테트는 중세에서 현대까지의 긴 역사를 지녔지만, 이 명칭으로 불리는 형식 자체는 시대와 함께 크게 변천해 왔다.



2. 미사


가톨릭에서, 예수의 최후의 만찬을 기념하여 행하는 제사 의식. 가톨릭교회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의식으로, '말씀의 전례'와 '성찬의 전례'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3. 복음성가


예수의 가르침과 구원을 노래한 성가.



4. 수난곡


예수 또는 그 밖의 순교자들의 수난을 극적으로 구성한 종교 음악. 바흐의 〈마태 수난곡〉 따위가 대표적이다.



5. 시편창


한 사람만이 영창하는 성경봉독과는 달리 시편창에 있어서는 가끔 회중이 함께 노래하도록 되어 있었다. 대개의 경우 레위 사람중 특별히 재주있고, 훈련받은 "선창자"(Precentor)라고하는 인도자가 인도하였고, 회중이 이에 화답함으로 시편창이 이루어 졌다. 이와 같이 선창자가 있으므로 해서 "교창송" (Responsorial singing)이라고 하는 특별한 연주법이 생기게 되었고, 이것을 나중에 기독교회에서도 받아들여 사용하게 되었다. 이때 발전한 중요한 가창형식이 몇개 있었는데 하나는 선창자가 시편 한 절의 반을 선창하면 회중은 선창자가 부른 것을 즉시 그대로 따라부르는 방법인데 이것은 어린이들에게 시편송을 가르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둘째 방법은 "할렐루야 시편" (시편 111편 부터 117편까지를 말함)을 교창 할 때 사용되었는데 선창자가 첫 줄 (할렐루야)을 노래하면 회중이 그것을 반복해서 노래하고, 선창자가 다시 다음 구절을 노래하고 나면 회중은 마치 후렴을 부르듯이 "할렐루야"를 방복하는 방법이다. 세번째 방법은 일절의 전반부를 선창자가 노래하면 회중이 후반부로 답창하는 형식이다. 이상과 같은 교창 방법 외에도 시편 전체를 교창하지 아니하고 선창자 혼자 또는 회중이 처음부터 끝까지 부르는 방법(Direct singing)도 있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답창송(Antiphonal singing)인데 회중이 두 구룹으로 나누어져서 한편이 한 절을 노래하면 다른 편이 다음 절을 노래하는 형식이다.



6. 앤덤(앤섬)


영국 국교회(성공회)의 예배용 음악. 그리스-라틴어의 antiphona에서 나온 말로 원칙적으로 영어로 불리며 로마 가톨릭교회에서의 모테트와 같은 역할을 한다. 16세기 영국의 작곡가 탤리스, 버드, 기번스 등에 의해 기초가 확립되었는데 이 시대의 앤섬에는 합창에 의한 풀 앤섬(full anthem)과 독창부분이 있는 버스 앤섬(verce anthem)의 구별이 있었으며 다 같이 오르간 반주로 불려졌다. 그뒤 17세기에는 블로, 퍼셀 등에 의해 칸타타와 비슷한 극적인 음악이 되었다. 오늘날도 현대 작곡가에 의해 작곡되며 16∼17세기의 작품과 함께 영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영국 국교회에서 연주된다.



7. 오라토리오


16세기 무렵에 로마에서 시작한 종교 음악. 성경의 장면을 음악과 함께 연출한 교회극에서 발달하여 오페라의 요소를 가미한 영창, 중창, 합창, 관현악으로 연주한다. 헨델의 ?메시아?, 하이든의 ?천지창조???사계?가 특히 유명하다.



8. 찬송가


①신성한 대상을 찬미하는 노래. ②?기독교?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기리는 노래.



9. 칸타타


17세기에서 18세기까지 바로크 시대에 발전한 성악곡의 한 형식. 독창?중창?합창과 기악 반주로 이루어지며, 이야기를 구성하는 가사의 내용에 따라 세속 칸타타와 교회 칸타타로 나눈다.


10. 캐롤


크리스마스·부활제 등을 축하하는 민요풍의 가곡. F켈트어와 그리스·라틴어가 혼합된 것이 어원(語源)이라고 하며 발생했을 때는 무용과 결합되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15세기 영국에서는 2성(二聲) 내지 3성의 캐럴이 많이 작곡되었으며 1521년 윈킨 드 워드가 영국 최초의 캐럴집을 발간하였다. 캐럴은 그 뒤 민중적인 크리스마스와 결부되어 프랑스·독일에서도 많은 크리스마스캐럴이 나타났다. 오늘날은 크리스마스 때 부르는 찬송가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인다. 

 

11. 코랄


①=합창곡. ②=중찬가(衆讚歌). ③개신교 발생 초기부터 쓴 회중(會衆) 합창곡.

답글 0조회수 127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