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송

http://skygentleman.saycast.com 주소복사

* 출처 : http://blog.naver.com/aroma871/220850217534

 

=================

 

목관악기의 분류

 

목관악기는 리드의 유무에 따라 리드가 있는 악기와 리드가 없는 악기로,  리드가 있는 악기는 다시 겹리드 악기와 홑리드 악기로 구분됩니다.

 

리드가 없는 목관악기: 리코더, 플루트

리드가 한 개인 목관악기: 클라리넷

리드가 두 개인 목관악기: 오보에, 바순

 

 

리드의 재료

 

리드(reed)는 무엇일까요? 리드는 주로 갈대, 대나무, 금속으로 만든 얇은 조각을 말합니다. 목관악기는 리드를 붙이고 입으로 바람을 불어 이것을 진동시켜 소리를 냅니다. 오늘날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리드의 재료는 갈대의 일종인 케인입니다. 이 식물은 주로 남프랑스 지중해 일대에서 자라는데 연주하기 좋은 리드로 만들기 위해서는 6~5년 간 성장한 갈대를 채취하여 2년간 말려야합니다.


  

리드의 재료인 대나무 케인과 말려서 절단한 케인(사진출처:나무위키)


목관악기의 리드


1) 리드가 없는 목관악기: 플루트 

 

 콘서트 플루트와 플루트의 윗관(사진 출처: 윗그림-위키백과/아래사진-네이버캐스트)

플루트: 리드가 없으며 윗관에 취구가 있어 이곳에 입술을 대고 바람을 불어넣어 소리를 냅니다.


2) 리드가 1개인 악기: 클라리넷

클라리넷 홑리드(왼쪽)와 클라리넷/(사진출처:위키백과)

클라리넷은 윗관 나팔꼭지(마우스피스)에 리드를 끼우고 나사를 조여 고정합니다. 이 부분을 입에 대고 바람을 불어 소리를 냅니다.


3) 리드가 2개인 악기: 오보에, 바순

 

 

오보에와 오보에의 겹리드(출처:네이버 캐스트)

오보에는 윗관에 2장의 리드를 붙여 고정시키며, 이 리드를 불어 소리를 냅니다.

겹리드 바순(오른쪽) (출처:위키백과)

바순은 U자형 목관에 가늘고 긴 금속관을 끼우고 그 끝에 2장의 리드를 달았습니다


오보에

 

오보에는 17세기 프랑스 사람 장 오르테르와 미셀 필리도르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오보에는 악기 윗부분에 있는 겹리드를 통해 바람을 불어넣어 소리를 내는 목관악기입니다. 오보에는 비탄에 잠긴듯한 슬픈 음색을 지니기도 하지만 때로는 유쾌하게 콧소리를 내면서 짖궂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답글 0조회수 393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