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에이지

http://skygentleman.saycast.com 주소복사

두산백과

아티큘레이션

[ articulation ]

요약
연속되고 있는 선율을 보다 작은 단위로 구분하여 각각의 단위에 어떤 형과 의미를 부여하는 연주기법.

악상에 따라 각 음표를 음악적으로 발음하고 연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말한다. 프레이징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지만, 프레이징이 선율을 일정한 크기의 프레이즈로 구분하는 것에 반해 아티큘레이션은 프레이징보다 더 작은 단위로 구분하는 것이다. 17세기 초에 작곡가들에 의해 쓰여졌으며, 요한 마테존과 후고 리만 등의 음악이론가가 체계적으로 정립시켰다.

표현 주법으로 레가토·논레가토·스타카토·포르타토 등이 있다. 레가토는 음과 음 사이가 끊어지지 않도록 이어서 연주하는 것이고, 논레가토음표의 가치보다 약간 짧게 하여 음 사이를 일시 중지시키는 것이다. 스타카토는 음을 반 정도 길이로 하나하나 짧게 끊어서 연주하라는 것이고, 포르타토는 음의 가치를 충분히 늘여서 연주하되 음표마다 텅잉하는 주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티큘레이션 [articulation] (두산백과)

 

-----

 

프레이징

[ phrasing ]

외국어 표기 Phrasierung(독)
phrase(프)
fraseggio(이)

선율을 프레이즈로 나누는 것, 즉 악상을 자연스럽게 분할해서 정리하는 것(이 구분 경계점을 단락점이라고 한다). 또는 선율의 구조를 파악하고 형성하는 방법. 이 연구는 특히 악구법(Phrasierungslehre(독))이라고 한다. 이것에 대해서는 J. J. 드 모미니(1806), F. W. 베르너(1821), R. 베스트팔(1880) 등의 여러 가지 논의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리만, 푹스, 켈러 등의 것이 주목을 끌고 있다. 예컨대 슈베르트의 《죽음과 소녀》중 1악절에 대한 프레이징도 3가지나 있다.

프레이징

a는 양억억격(Daktyl) 또는 장단단격(), b는 억억양격(Anapast) 또는 단단장격, c는 억양억격(Amphibrachys) 또는 단장단격이다. 리만은 b를 옳다 하고 있다. 그러나 예술적 뉘앙스를 하나에 국한시키는 것은 오히려 해롭다는 설(W. 아펠)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레이징 [phrasing]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2002. 1. 28., 삼호뮤직)

답글 0조회수 265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