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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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de 1                                        Side 2
01. Mother                                  01. Remember
02. Hold On                                 02. Love
03. I Found Out                            03. Well Well Well
04. Working Class Hero                 04. Look At Me
05. Isolation                                 05. God
                                                  06. My Mummy's Dead

 

세상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John Lennon과 일본계 미국인 전위예술가 Yoko Ono의 불륜은

John Lennon의 첫 아내 Cynthia Lennon, 그리고 첫 아들 Julian Lennon에게는 비극적 사건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진정으로 자신을 제대로 이해해 주었던 첫 여자와의 만남을 통해 정신적 평화를 얻은 John Lennon의 입장에서는

이는 혁명적 음악의 변화를 체험하게 되는 도화선과도 같았다.

언제나 언론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은 다 하는 John Lennon이긴 했지만,

베트남 전쟁과 민권 운동 등 미국과 서구 유럽이 사회적 격번의 시대를 겪고 있었던 그 시점에 John Lennon은

Yoko Ono와 함께 사회적 운동에 더욱 적극 참여하게 되었다.

심지어 1969년 3월 20일, 두 사람이 공식적으로 결혼식을 올린 그 날부터

신혼 여행으로 암스테르담 힐튼 호텔에서 일주일간 침대에 누워 Bed-In For Peace라는

반전 캠페인 운동을 벌이기도 했으니 말이다.

사실 Beatles가 해체되면서 John Lennon의 솔로 이름으로 발표된 음반은 [Plastic Ono Band] 이전에 세 장이 있긴 하다.

John Lennon과 Yoko Ono의 첫 실험 음반 [Unfinished Music Vol. 1: Two Virgins](1968),

Yoko Ono가 입원했던 병원과 캠브리지 대학 등지에 녹음되었던 [Unfinished Music Vol. 2: Life With The Lions](1968),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암스테르담의 신혼 여행 침대 시위 시기에 현장에서 녹음한 음원을 담은 [The Wedding Album](1969)이 그 작품들이다. 그러나 음악을 통한 반전 시위와 같았던 1969년 캐나다 토론토 콘서트 [Live Peace in Toronto 1969]에서

처음 선을 보였던 Yoko Ono를 포함한 공식 백업 밴드의 이름을 타이틀로 삼은 이 작품이

그의 솔로 커리어에서 정말 대중음악다운 음악들로 구성된 첫 앨범임은 분명하다.

이 앨범을 제작하기 전인 1970년 4월 Beatles가 공식 해체를 발표하자,

John Lennon과 Yoko Ono는 유명한 심리학자/심리 치료사인 Arthur Janov박사를 찾아가 4주간 영국에서,

그리고 그 후 4개월간 미국에서 심리 치료를 받았다.

기존 심리 상담 치료와 달리 잠재된 어린 시절의 감정들을 과감하게 끌어내 분출시키는 과정에서

실제로 John Lennon은 많은 심리적 안정을 되찾았다.그리고 덤으로 새로운 곡들을 작업할 소재들을 얻게 되었다.

영국으로 돌아온 그는 1970년 7월부터 신곡의 데모 레코딩 작업을 시작했고,

같은 해 9월부터 10월까지 애비 로드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실제 레코딩 작업에는 Yoko Ono를 비롯해

1969년 라이브부터 그의 곁을 지켰던 베이시스트 Klaus Voormann, Beatles의 전우였던 링고 스타Ringo Starr,

[Let It Be]앨범에서 발군의 건반 연주를 들려주며 제 5의 비틀로 불렸던 Billy Preston, 프로듀서 Phil Spector 등이 참여했다.

이 앨범에서 John Lennon이 풀어놓은 음악들은 가사들을 근거로 보자면 크게 두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그가 심리 치료 과정에서 심리 치료만으로 다 마무리하지 못했던 어린 시절의 고통에 대한 치유 의식이다.

앨범의 첫 트랙으로서 자신을 떠난 아버지와 돌아가신 어머니에 대한 애증이 직설적으로 가득 담긴 노래말이 담긴

우울한 포크 록 발라드 Mother, 그리고 앨범의 짧은 끝 트랙이자 오직 그의 기타로 녹음했으며

그간의 심리적 고통을 인정하는 방식으로 과거를 담담히 인정하는 Mummy's Dead는 그 대표적 트랙들이다.

그러나 그는 단지 감정의 분출에만 그치지 않는다.

두 번째 트랙이자 블루지한 기타의 에코잉이 매력적인 슬로우 록인 Hold On에서

그는 가사를 통해 스스로에게 위로를 건낼 만큼 마음의 안정을 위해 노력함을 보여준다.

그리고 건반이 중심이 된 블루스 필의 팝/록 발라드 Isolation을 통해 자신만이 비극 속에 있는 것은 아니었음 또한 깨닫고

부모를 용서하는 모습도 드러낸다.

한편, 이 앨범의 두 번째 주제의식은 내면의 치유를 넘어 자연스레 인간을 슬픔에 빠지게 하는 세상에 대한 비판,

그리고 그 속에서 자신을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성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실업과 사회의 모순 속에서 결국 돈을 벌고 일정한 지위를 얻는 유일한 수단으로 군인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당시 영국 청춘들의 현실을 시니컬하게 풍자한 Working Class Hero, 데이트 중에도 혁명과 여성들의 자유,

세상에 현실에 대한 죄책감을 생각하는 두 사람의 모습이 그려진 지금이라면 개러지 록이라고 부를 만한

거침이 있는 곡 Well, Well, Well이 대표적이다. 이런 현실에 대한 해결책 역시 그는 노래 속에서 제시한다.

John Lennon이 직접 연주하는 피아노 연주를 기반으로 흘러가는 로큰롤 트랙 Remember에서

그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서있는 현장에서 도피하지 말기를 청한다.

그리고 앨범에서 역시 가장 거친 사운드 질감을 전하는 홍키 통크 로큰롤 I Found Out과

역시 그의 대표곡으로 여전히 많이 애청되며 Billy Preston의 피아노 연주가 매력적으로 빛나는 발라드 God에서는

오직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만을 믿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신이란 우리가 고통을 측정하는 개념일 뿐이라는 노래 가사 속에서의 그의 정의는 종교적 시선에서는

무신론적으로 읽히기도 하지만,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자기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변화를 지탱해주는 존재는 바로 사랑이다.

그래서 한국 팬들이 너무나도 사랑하는 그의 발라드 Love와 Look At Me는 John Lennon 자신에게는 Yoko Ono를 위한,

듣는 이에게는 자신이 사랑하는 대상을 향한 진정한 송가가 된다.

이 앨범은 John Lennon이라는 한 명의 뮤지션이 과거의 아픔에 지배당하던 과거에서 벗어나 다시 확고한 자아를 갖추며

사랑과 변혁을 추구하는 메시지를 음악으로 구현하는 한 차원 높은 아티스트로 재생했음을 보여준 결과물이었다.

Yoko Ono와의 만남, Beatles로부터의 해방에서 비로소 그는 자신만의 낙원을 발견했고,

그것이 바로 1970년대 John Lennon의 새로운 솔로 커리어의 시작이었던 것이다. (글: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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