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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송 (음악)  [레스폰서리]
출처: 브리태니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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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ond라고도 함.
응창(합창과 독창이 교대로 진행되는 방식)으로 부르던 단성 성가의 선율 및 가사(혹은 응창 중 반복되는 부분).
초기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의 예배의식에서부터 시편 구절에 의한 응창 방식을 채용했다. 즉 칸토르(cantor:가톨릭 예배에서 합창을 선도하는 사람)가 시편 구절들을 선창하면 회중이 그 사이사이에 아멘이나 알렐루야(alleluia) 등과 같은 짧은 반복구를 불렀는데, 이 짧은 반복구가 응답송의 좋은 예이다. 중세 단성성가가 발전하자 독창자(들)가 시편 구절(V)을 노래부르는 사이사이에 합창단이 보다 장식적인 반복구(R, 응답송)를 노래부름으로써, R V1 R V2……R의 음악형식이 생겼다. 반복구가 반복될 때는 흔히 축약되었고, 가사는 대개 축일의 의미나 시편의 내용과 관련된 것이었다. 원래 길이가 길어 전체가 다 보전된 성가는 많지 않으며 대개 생략된 형태이다. 주로 성무일도(교회법에 따라 정해진 하루 7번의 기도시간)와 미사중 알렐루야와 승계송(gradual)에서 불렀고, 대부분의 기본적인 형식은 RVR이다. 승계송에서 마지막 반복구는 대개 생략되어, RV의 형식을 이룬다. 초기 다성음악에서 응답송의 독창 부분들은 대개 다성적 짜임새로 처리했던 반면, 이것과 교대된 합창 부분들은 원래의 평성가 그대로인 단성적 짜임새로 두었다. 응답송은 근대 가창에서 전통적인 응창 방식으로 부르지 않는 때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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