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 장르>CCM
  • 방문 : 0/3,938명

http://skygentleman.saycast.com 주소복사

형식에 따른 기악곡들의 분류 (13가지)

 

1. 교향시(Symphonic poem) : 형식에 구속을 받지 않는 관현악곡으로 문학적, 회화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표제 음악의 한 종류이다. 대규모 편성의 관현악단을 사용하여 악상의 폭을 넓힘으로써 색채의 표현이 풍부하다. 리스트가 창시 함.

2. 서곡(Overture) :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에서 막이 오르기 전에 연주하는 관현악곡을 말하며, 서곡은 악곡의 주요한 가락을 엮어 나가거나, 또는 전혀 다른 가락으로 본곡의 줄거리나 분위기를 암시한다. 그러나 이와는 관계 없는 독립된 연주회용 서곡도 있다(차이코프스키의 '1812년 서곡', 브람스의 '대학 축전 서곡' )

3. 전주곡(Prelude) : 서곡과 같이 오페라, 악극, 모음곡 등의 첫 머리곡으로 쓰이는 것으로 관 현악 외에 독주곡도 있으며, 쇼팽의 전주곡 15 <빗방울>과 같이 독립된 곡도 있다.

4. 연습곡(Etude) : 원래 연주의 기교를 체계적으로 연마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곡인데 쇼팽, 리스트의 연습곡과 같이 예술적인 악곡으로 승화시켜 아주 어려운 기교를 연출하는 연주회용 연습곡도 있다.

5. 무언가(Song Without Words) : 멘델스존에 의하여 창시된 형식으로 가사가 없는 가곡이란 뜻이며 노래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대부분 세도막 형식으로 되어 있는 즉흥적인 피아노 곡조이다.

6. 즉흥곡(Impromtu) : 낭만 시대에 성행하였던 기악 소품의 하나로 작곡자의 악상에 즉흥적 요소를 넣어 자유롭게 다듬은, 형식이 극히 자유로운 악곡으로 슈베르트, 쇼팽에 의하여 많이 쓰여졌다.

7. 광시곡(Rhapsody) : 서사적인 성격을 지닌 자유로운 형식의 기악곡으로 빠르기나 곡의 변화가 격정적인 것, 민족적 색채를 지닌 것 등이 많다.

8. 야상곡(Nocturne) : 아이슬랜드의 작곡가 '존 필드'에 의해 창시되어 쇼팽에 이르러 예술적으로 발전된, 속도가 느리고 표정에 넘친 낭만 시대의 악곡으로, 몽상적인 분위기를 묘사하는 음악이다.

9. 세레나데(Serenade, 소야곡) : 애정이 있거나 존경하는 사람에게 바치는 저녁 음악이란 뜻인데, 성악의 경우 저녁 나절 사랑하는 여인의 집 창 아래에서 부르는 사랑의 노래를 말한다. 오늘날에는 기악곡으로 많이 작곡 되었다.

10. 환상곡(Fantasy) : 일정한 형식 없이 작곡자 의 환상적인 악상을 자유롭게 전개하는 기악곡이다.

11. 발라드(Ballade, 담시곡) : 본래 자유로운 형식의 성악곡으로, 줄거리가 있는 서사시에 의한 가곡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쇼팽과 브라암스는 성격적 소품으로 된 피아노곡에 발라드란 이름을 썼다.

12. 인벤션(Invention) : 다성 음악 기법의 하나로, 하나의 짧은 주제를 모방하여 2성 또는 3성으로 전개하는 간단한 기악곡을 말한다.

13. 춤곡(Dance Music) : 원래는 춤을 추기 위한 악곡이었으나 근래에는 연주회용으로도 많이 연주된다.

 

* 출처 : http://www.sungeo.com

답글 0조회수 176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