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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해, 달, 별


3가지 해, 달, 별

마태복음 24:29

⇒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을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1. 마지막 때; 세상 끝(종말)

   해, 달, 별이 떨어짐; 하나님의 선민- 이스라엘

   이스라엘; 히브리어로 이겼다는 뜻

창세기 32:22-28

환도뼈- (넙다리뼈; 골반과 무릎 사이에 뻗어 있는 넙다리의 뼈 / 허리의 뼈)

위골- 부딪치거나 다쳐서 뼈가 어긋남

야곱→ 이스라엘이라 부름; 이스라엘나라의 어원(어떤 말이 생겨난 근원)

       자손들 12지파- 이스라엘은 항상 12지파가 됨

창세기 35: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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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34:4

⇒ 하늘의 만상이(온갖 사물의 형상 / 일월성신; 해와 달과 별을 통틀어 이르는 말) 사라지고 하늘들이     두루마리 같이 말리되 그 만상의 쇠잔함이 포도나무 잎이 마름 같고 무화과나무 잎이 마름 같으리라

이사야 35:4-5

⇒ 겁내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굳세게 하라, 두려워 말라, 보라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수하시며 보복     하여 주실 것이라 그가 오사 너희를 구하시리라 하라 / 그 때에 소경의 눈이 밝을 것이며 귀머거리     의 귀가 열릴 것이며

너는; 예수님

요한복음 1:9-11

⇒ 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     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

   으나

빛; 해

이사야 예언서; 빛= 예수님

예수님이 오신 때- 창세의 하늘- 새 하늘- 둘째 하늘

첫째 하늘; 예수님이 오시기 전 해, 달, 별(세례 요한)

마태복음 21:42-43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     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건축자- 집을 짓는 사람- 목자, 서기관, 바리새인, 장로

성전- 육체

버팀목; 예수님

열매 맺는 백성; 12제자, 12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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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6:12-14

⇒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총담(검은 상복) 같이 검어지고 온 달이 피     같이 되며 /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선 과실이 떨어지는것 같이 땅에 떨어지며     / 하늘은 종이 축이 말리는것 같이 떠나가고 각 섬과 산이 제 자리에서 옮기우매

예수님 때에도 해, 달, 별이 떨어짐

예수님 초림- 하늘이셨고 하늘로 올리우심

예수님 재림- 다시 오실 예정

① 창세기; 아담때에 빛을 창조

② 이스라엘; 하나님 선민; 해, 달, 별

   장막; 하늘이라 함 / 장막에 하나님이 있다고 함(천국) / 모형, 그림자-

   처음하늘

③ 예수님 초림; 예수님이 빛으로 오심(실체)

   빛, 낮, 생명, 하나님, 말씀, 씨→ 천국이었고(3년) 천국이 가까움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감- 셋째 하늘(거룩한 새 예루살렘)

요한계시록 21:1-2

⇒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④ 예수님 재림; 처음 하늘, 처음 땅이 없어짐- 영적 새 이스라엘 12지파가

   생김

? 이스라엘

  ; 육적 이스라엘 / 영적 이스라엘 / 영적 새 이스라엘

1] 육적 이스라엘(12지파)= 유대교

 ? 시작; 야곱(이긴 자)

창세기 35장

12지파; 해, 달, 별이 있는 하늘이라 함

발행; 길을 떠남 / 서모; 아버지의 첩 / 통간; 결혼하여 배우자가 있는 사람이 배우자가 아닌 사람과 성적 관계를 맺다

 ? 끝; 세례 요한

마태복음 11:12-13

⇒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누가복음 16:16

⇒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세례 요한 때에 천국을 빼앗김- 서기관, 바리새인, 장로, 선민

2] 영적 이스라엘(육적 이스라엘 4천년 이후)- 처음 하늘= 천주교→ 예수교

 ? 시작; 예수님 초림 + 12제자; 해, 달, 별= 하늘

 영적으로 새롭게 됨, 창조

 ? 끝; 해, 달, 별이 떨어짐(종말)

마태복음 24:29

⇒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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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적 새 이스라엘

 ? 시작(창조, 태초); 추수된 자들 / 추수된 처음 익은 열매

- 끝이 없음 /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 새 하늘

요한계시록 7:2-4

⇒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 내가 인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중에서 인맞은 자들이 십 사만 사천이니

요한계시록 14:1

⇒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 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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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12:7-11

⇒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특별 사명의 전달과 국가 통치자의 보호 / 미카엘; 악마를 밀어내고,     타락한 아담과 하와를 낙원에서 추방 / 가브리엘; 계시(啓示)를 담당 / 라파엘; 히브리어로 ‘신은

   병을 고친다.’라는 뜻으로, 나그네의 수호자이며 젊은이로 묘사)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쌔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저희의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     /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남을 헐뜯어서 죄가 있는 것처럼 꾸며 윗사람에게 고하여 바침)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요한계시록 14:1-5

⇒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 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가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 사만 사천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처음 익은 열매(추수된 자들)→ 새 노래를 부른다- 계시 말씀- 나팔 소리

예수님 초림- 천국- 해(예수님), 달(12 제자들), 별(성도들)

시온산-예수님이 계신 조직체- 말씀이 있는 신앙인

오늘날; 해- 목자 / 달- 전도자, 제자 / 별- 성도

? 알곡 / 가라지 → 곳간, 시온산 / 불사른다 → 천국 / 지옥 → 영원 / 영원

마태복음 6:9-10

⇒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이루어지이다


21- 빛 / 어두움


창세기 1:5

⇒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창세기 1:8

⇒ 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밤→ 아침

창세기 1:2 / 창세기 1:9

땅이 혼돈하고 / 뭍이 드러나게 하시매→ 사람들이 살고 있는 땅이 아님

저녁; 어둠, 밤

빛;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진 목자

어둠; 심령이 어두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는 심령

해- 하나님(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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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전서 5:1-8

⇒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 주의 날이 밤에 도적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잉태된 여자에게 해산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 / 형제들아 너희는 어두움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적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

   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말이나 행동을 삼가고 조심함)할찌라 / 자는 자들은 밤에 자고 취하는 자들은 밤에      취하되 / 우리는 낮에 속하였으니 근신하여 믿음과 사랑의 흉배를(가슴과 등을 아울러 이르는 말)

   붙이고 구원의 소망의 투구를 쓰자

쓸 것이 없음은- 알고 있으니 쓰지 않는다

형제들아(신앙인들)- 

  너희; 낮, 빛의 아들, 근신, 흉배, 투구, 도적같이 임하지 않음

  저희; 밤, 어둠, 평안, 안전, 도적같이 임함

믿음과 사랑의 흉배, 구원의 소망의 투구; 말씀이 있는 것

빛의 아들; 말씀, 기도

너희(알곡) / 저희(가라지)- 한 교회안에 있음→ 마지막(세상끝)추수때에 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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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5

⇒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그가 없이는

   된것이 없느니라 /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태초에 말씀이 계심(하나님)→ 천지만물이 지음→ 생명(사람들의 빛)→ 어두움은

깨닫지 못함

아담 때, 노아 때→ 태초

? 아담; 말씀(빛)을 줌

        뱀(사단, 멸망자)이 미혹→ 미혹되어 빛이(하나님) 떠남

? 노아; 물로 심판, 빛을 비춤

        120년간 부르 짖었으나 노아 식구만 믿어 구원 받음

?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아담때, 노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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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1서 1:1-2

⇒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 이 생명이 나타내신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바 된 자니라

이 생명- 예수님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함- 심판

노아 때- 첫째날

아담 / 노아 / 아브람 / 모세 / 여호수아 / 예수님 / 오늘날 → 약속한 목자들

 ? 창세기 1장- 비유

노아; 사람들의 죄, 아들 함의 죄

아브람; 약속- 4백년동안 종살이 할 것이고 약속한 땅으로 가라(실제로 430년          만에 가나안에 들어감- 여호수아 2세만 가나안에 들어감- 육적 이스라          엘 12지파) 아브람 약속 이룸, - 솔로몬때 전부 멸망함

예수님 이후 지금까지 2천년간 봉함책이므로 소경, 귀머거리 였음

 - 알곡으로 시온산에(시온; 예수님이 계신 곳, 산; 조직체, 교회) 나와야 함

6천년 전부터 하나님께서 일 시작; 아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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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9:5-6

⇒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찌니라

내게- 하나님, 너희가- 이스라엘, 소유- 백성

시편 119:105

⇒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성경; 빛...= 예수님; 길, 진리, 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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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19:130

⇒ 주의 말씀을 열므로 우둔한 자에게 비취어 깨닫게 하나이다

이사야 29:9-11

⇒ 너희는 놀라고 놀라라 너희는 소경이 되고  소경이 되라 그들의 취함이 포도주로 인함이 아니며

   그들의 비틀거림이 독주로 인함이 아니라 / 대저 여호와께서 깊이 잠들게 하는 신을 너희에게 부어     주사 너희의 눈을 감기셨음이니 눈은 선지자요 너희 머리를 덮으셨음이니 머리는 선견자라 / 그러

   므로 모든 묵시가 너희에게는 마치 봉한 책의 말이라 그것을 유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봉하였으니 못하겠노라 할 것이요

성경; 봉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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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1:27

⇒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예수님이 봉한 책을 폄

? 구약; 4천년간 봉함; 어둠, 밤 ? 예수님; 빛, 낮, 말씀, 생명, 천국 ? 신약; 성경을 열음(계시), 어둠이 깨닫고 나오면 알곡- 12제자들- 실상(구약을 이룸) 증거의 말씀 ?

마태복음 19:30

⇒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

   니라

오늘날; 예수님이 떠나가심- 영적 밤, 신약도 봉함, 씨만 뿌림, 비유로 말함

요한복음 16:25

⇒ 이것을 비사로 너희에게 일렀거니와 때가 이르면 다시 비사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아버지에 대한     것을 밝히 이르리라

때가 되면 밝히 이름→ 빛→ 신약을 이룬 실상 증거의 말씀→ 듣고 나오는 알곡은 멸망에서 구원에 이른다

요한계시록 5:1-7

⇒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책이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

   또 보매 힘 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책을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니 /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책을 펴겨나 보거나 할 이가 없더라 / 이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않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보좌에 앉으신 이; 하나님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 어린 양; 예수님

요한계시록 6:1

⇒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에 하나를 떼시는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우레소리 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요한계시록 8:1-2

⇒ 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하늘이 반시 동안쯤 고요하더니 / 내가 보매 하나님 앞에 시위한 일곱

   천사가 있어 일곱 나팔을 받았더라

시위; 임금이나 어떤 모임의 우두머리를 모시어 호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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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9:1-13

무저갱; 악마가 벌을 받아 한번 떨어지면 헤어나지 못한다는 영원한 구렁텅이

반시; 30분

풀무; 불을 피울 때에 바람을 일으키는 기구

황충; 풀무치(메뚜깃과의 곤충)

요한계시록 10:7-11

작은 책; 양식, 말씀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복음 전파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힘듦

요한계시록 14:1

시온산; 천국

빛; 계시를 듣고 아는자

어둠; 계시를 듣고 나오지 않음(육적으로도 생명이 줄어듬)

아담 930세- 모세 120세- 오늘날 70-80세-100세

원죄+ 유전죄+ 자범죄 = 육적 수명단축

    + 환경, 과학, ∝+ ; 오늘날 수명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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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기) 요한 1서 1:1-2

⇒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 이 생명이 나타내신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바 된 자니라



22- 주님 재림때의 기근 (영적 전쟁)


육적; 기근; 흉년으로 먹을 양식이 모자라는 상태

      기갈; 배고픔과 목마름을 아울러 이르는 말

영적; 기근/ 기갈- 생명의 말씀이(영적 양식) 없는 상태

마태복음 24:3-7

⇒ 예수께서 감람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종용히(성격이나 태도가 차분하고 침착하게) 와서

   가로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케 하리라 /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끝은 아직 아니니라 /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이곳저곳)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주의 임하심(재림), 세상 끝(종말, 말세; 신앙인, 교회)

종말- 종교(예수교) 한 세대 끝남- 세상- 밭

민족, 나라- 사단과 하나님 선민간의 싸움

영적 기근, 영적 지진이 일어남

양식- 육적; 좋은 것, 나쁜 것

    - 영적; 좋은것(하나님의 말씀), 나쁜 것(비 진리, 사단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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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15:16

⇒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 먹었사

   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

이사야 5:4-7

⇒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

   거늘 들포도를 맺힘은 어찜인고 / 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것을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케 하며 그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 내가 그것으로 황무케

   하리니 다시는 가지를 자름이나 북을(식물의 뿌리를 싸고 있는 흙) 돋우지 못하여 질려와(놀라거나      두려워서 기가 막히거나 풀이 꺾이거나 하다) 형극이(고난) 날 것이며 내가 또 구름을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말라 하리라 하셨으니 /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공평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의로움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 이었도다

변질→ 말씀을 주지 않으심→ 유다, 예루살렘→ 오늘날 교회

이사야 29:11-13

⇒ 그러므로 모든 묵시가 너희에게는 마치 봉한 책의 말이라 그것을 유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     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봉하였으니 못하겠노라 할 것이요 / 또 무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나는 무식하다 할 것이니라 /

   주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계시가 아닌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 봉한 책→ 제 것(땅의 것, 거짓말)을

말함→ 자기 생각(성경이 그럴 것이다 라고 말함)→ 입으로는 증거하나 마음은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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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8:11

⇒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찌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요한복음 3:31-34

⇒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서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나니 /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되 그의 증거를 받는

   이가 없도다 / 그의 증거를 받는 이는 하나님을 참되시다 하여 인쳤느니라 /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 없이 주심이니라

마가복음 7:6-8

⇒ 가라사대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

   하는도다 하였느니라 /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누가복음 6:20-21

⇒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가라사대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     이요 / 이제 주린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요 이제 우는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웃을 것임이요

마태복음 5:6

⇒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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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11:1-6

척량 [ 尺量 ]- 물건을 자로 재는 것

불이 나서- 심판

하늘 닫아- 말씀이 나오지 않음- 기근, 기갈

요한계시록 5:1

⇒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책이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내가; 사도 요한

계시- ① 환상적 계시; 밧모섬에서(요한이 로마의 도미시아누스 박해 시대 유배

         가서 《요한의 묵시록》을 기록한 장소로 알려진 섬이다. 요한은

         18개월 동안 있었는데, 이곳에서 《요한의 묵시록》을 썼다)

         2천년전 봉함

      ② 실상적 계시; 오늘날 실상(성취)- 사도 요한과 같은 목자에게 열림

요한계시록 22:16

⇒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

계시→ 신약이 이루어진 하나님 증거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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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교- 칼뱅의 신학(神學)과 신앙고백을 중심으로 성립한 그리스도교의 개신교          교파

        칼뱅(프랑스의 종교개혁가, 칼빈)

사도신경- 그리스도교도가 믿어야 할 기본적인 교의(敎義)를 간결하게 요약한              신앙고백

           교의- 교리(敎理)라고도 하는데, 특히 그리스도교 용어이다. 어원은             그리스어(語)의 ‘도케인(dokein)’으로서, 그 뜻은 ‘내게 보인다’ ‘나를             만족시킨다’ ‘내가 믿는다’ 등이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느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O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X(바리새인, 서기관, 백성들)

장사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O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X(알곡, 가라지)

성령을 믿사오며→  O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X(예수님을 죄 있다 한곳이 성전, 장사하는 집을 만듦)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O

몸이 다시 사는 것과→  X(영혼이 영원히 천국이거나 음부)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O

주기도문; 마태복음 6:9-13 대개→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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