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 장르>
  • 방문 : 1/9,112명

http://1225.saycast.com 주소복사

당신의 방송송출 볼륨은 (본인 말고 리스너가 듣는 볼륨크기) 얼마인가요? 라고 물어보면 99.99프로의 사람들이 대답을 제대로 못하고,  샤웃이나 윈앰 속성등에서 보여지는 수치를 보고 대충 이야기 하는데....상대방에게 내 보내지는 볼룸은 눈에 보이지 않고 따로 측정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템포가 좀 빠르고 균일한 파일을 재셍시키면서 녹음을 누릅니다. 한두곡 정도 녹음된 파일을 엠피3게인에 올려 Track Analysis를 눌러보면 볼륨값이 나타나죠? 그게 상대방에게 들리는 볼륨입니다

MP3의 기본값이 89 이고 Flac 이나 APE 파일등을 대충 측정해보면 91정도가 나오더군요...그러면 나가는음도 89~91 사이에서 내보내면 부풀림 없는 가장 듣기좋은 상태가 됩니다...


그러나 다들 기준도 없이 크게 마음대로 내보내니 89정도로 맟춰서 내보내면 작다고들 이야기 합니다.....그래서 저희방은 모든 시제이가 91~94 정도 범위안에 오게 모니터링 해서 조절 하고 있습니다 (본방 모든시제이 필수)


녹음된 파일(내 보내는 볼륨)을 더 작게 또는 더 크게 조절할려면 ▶ 작업표시줄 우측 스프커모양 오른클릭>녹음장치>스테레오믹서(What U Hear 나 들리는내용) 수준 에서 수치를 조절합니다. (샤웃에서는 이미 마이크와의 발란스가 맞게 조절한 상태이므로 건드리지 마시고...)

 

일반 메인보드 사운드카드는 필요이상으로 크게 내보내지게 되어 있어서 어떤이는 100도 넘게 내보내서 소음에 가깝게들 들려지기도 합니다...기본보다 크면 클수록 소음에 가까우니, 필히 자신의 내보내는 볼륨크기를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좀 귀찮아도 한번만 셋팅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시제이가 바뀌거나, 다른방송국음을 듣더라도 소리가 안들린다거나 갑자기 커져서 볼륨을 줄이는 일이 없이 편하게 방송을 듣겠죠?

 

귀찮다거나, 난 컴맹이라 할줄 모른다거나, 난 방송 10년도 넘게 했고, 국장도 했었는데 다들 소리 좋다던데 뭔 필요있냐 하면서, 더 나은 송출에 대해서 노력이나 점검은 하지않고 본인방송을 많이 듣기를 바라는 사람은 모순이라 할수 있음과 동시에 소리를 아는 분들 눈에는 만년하수로 비춰지게 됩니다.....제발 창에 아무에게나 음질이니 크기를 묻지마시길 바랍니다. 거의모든 사람들이, 정확한 기준점도 없이 현재기분이나 제맘대로의 크기에 맟춰 대답을 하니 절대로 정확한 답을 얻지 못합니다.

 

PS.....mp3게인이던, 방송녹음볼륨이던 모두가 94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mp3게인의 제작자가 기본셋팅을 89로 맟춰두고 94를 넘기지 말라고 명시해뒀는데, 세이의 수많은 돌팔이선생님 들은 도데체 무슨 근거로 95, 96, 97 로 해야 한다고 떠들고 다니는지 도무지 이해를 못하겟습니다...... 제발 근거없는 선생질은 이제 그만좀 하시면 좋겠습니다. (게인을 돌려보면 검은글씨와 빨간 글씨로 구분되서 나타나는데, 검은색은 안정, 빨간색은 불안정 입니다 97로 돌리면 2/3이상이 빨간글씨로 불안정 상태 [클립-Yes] 로 나타나는걸 볼수 있습니다)


 

개인방과는 달리, 방송국은 기본적으로 공통된 항목에서는 통일된 지침을 세워두고 모두가 지켜나가야 합니다.

답글 0조회수 657

다음글

목록